화장실 방우 콘센트 교체 후기 (드라이버만 있으면 됩니다)

 화장실 방우 콘센트 교체 후기 (드라이버만 있으면 됩니다)

집 화장실에 설치되어 있는 콘센트에는 덮개가 필요하다. 콘센트에 물이 튀게 되면 누전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런데 집에 있는 덮개 연결부가 파손되어 덮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었다. 그래서 콘센트를 교체하였는데, 그 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 콘센트 과정은 어렵지 않으며 전원만 차단하고 실시하면 큰 문제는 없다.


1. 다이소에서 방우 콘센트 구매



요즘 다이소가 워낙 많이 생겨서 다이소를 쉽게 볼 수 있다. 다이소에는 콘센트 같은 소소한 전기제품도 판매하고 있어서 좋다. 안그러면 전기용품점 가게를 가야 하는데 가까운 곳에 없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나의 경우에는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3000원짜리 방우 콘센트를 구매했다.



2. 콘센트 교체 방법


우선 차단기부터 내려준다. 차단기 안내렸다가 감전될 수 있으니 반드시 차단기 내리고 작업을 해야 한다. 차단기를 내렸으니 화장실이 어두우므로 후레쉬하나 들고 작업하자.


기존 콘센트 안쪽에 있는 나사를 풀러준다. 그러면 콘센트가 벽에서 떨어지게 된다. 물론 전선과 연결되어 있어 바닥으로 떨어지지는 않는다.

초록색: 접지선, 파란색,노란색: 전원선
그러면 이렇게 3개의 선으로 구성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다. 요즘 집의 경우에는 접지선이 있지만 옛날집의 경우에는 접지선이 없을 수 있으므로 참고하자.

콘센트를 분리했을 때 모습

기존 콘센트의 전원선이 연결된 부분에 push, pull 이라고 써있다. 하얀색 버튼을 1자 드라이버 등으로 눌러주고 선을 당겨주면 빠진다. 버튼이 고정역할을 하므로 반드시 눌러주고 빼야한다. 안그러면 절대 안빠진다. 그리고 잔류 전류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구리선은 직접 만지지 말자.


새로 구매한 콘센트를 덮개와 분리시켜 준다.


새 콘센트에 접지선, 전원선을 맞게 연결한다. 연결할때는 쑥 밀어넣어주기만 하면 알아서 고정된다.
차단기를 다시 올려서 콘센트 연결이 잘 되었는지도 확인한다. 핸드폰 충전기를 꽂아보니 충전이 잘 된다. 

그러고 기존의 나사로 벽에 고정시킨 후 덮개를 씌워주면 끝난다. 


3. 후기

콘센트 교체는 집에서도 쉽게 해볼 수 있다. 이런 간단한 걸 하지 못해 기사를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출장비만 몇만원 깨진다. 이런식으로 뭐든 직접 해보면서 돈을 아껴야 수중에 내 돈이 많아진다. 뭐든 전문가를 부르기 보다는 직접 해보자.





Post a Comment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