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풍기 날개 회전속도가 느려졌을때 해결방법 - 콘덴서 교체 (아주쉬움)

 선풍기 날개 회전속도가 느려졌을때 해결방법 - 콘덴서 교체 (아주쉬움)

여름철 에어컨과 함께 뗄 수 없는 중요한 여름 가전제품, 바로 선풍기다. 선풍기는 날개를 회전시켜 바람을 통해  사람이 시원함을 느끼게 한다. 

선풍기 콘덴서

교류를 이용해 회전운동을 만들게 되는데 이때 교류전기의 주기가 잘 맞아야 적당한 속도로 선풍기 날개가 회전하게 된다. 이때 콘덴서라는 게 교류 전기를 적당히 변환시켜 모터를 회전시킨다. 콘덴서가 오래되면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이 선풍기 회전속도가 매우 느리다. 

아래 영상은 선풍기 콘덴서가 오래되어 회전속도가 느린 선풍기를 촬영한 것이다. 딱 봐도 천천히 돌아가는 게 보인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콘덴서를 교체해야한다는 신호다. 


요즘 좋은 선풍기 사려면 10만원은 기본이다. 근데 굳이 10만원이나 들일 필요가 있나? 선풍기 콘덴서와 배송비 몇천원이면 선풍기 오래오래 잘 쓸 수 있다.

1. 선풍기 콘덴서 교체방법

1) 선풍기 모터쪽 뚜껑을 연다. 그러면 까만 직육면체 물체를 볼 수 있다. 그게 바로 콘덴서이다.


2) 콘덴서 2개 선을 절단한다. 가급적이면 콘덴서에 바짝 붙여서 자른다. 

자를 때 쓴 게 와이어 스트리퍼

3) 그리고 선풍기에 연결된 두개의 선을 스트리퍼라는 도구를 이용해 전선의 피복을 빼내야 한다. 

새 콘덴서와 전선을 연결한 상태

와이어 스트리퍼

스트리퍼는 다이소에서도 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전자기기를 수리할때 유용하게 쓰이므로 하나정도 구비해두는 것도 좋다. 


2. 마무리하며

콘덴서를 교체하니 이전보다 빨리 돌아가는 선풍기 상태를 볼 수 있다. 

콘덴서 교체할 때 주의할 점이 한가지 있다. 바로 콘덴서 용량을 맞추는 것이다. 콘덴서 용량이 큰 차이가 나게 되면 회전이 너무 빠르거나, 콘덴서를 교체한 티가 나지 않을 정도로 느리다. 
콘덴서 숫자 확인

콘덴서에서 중요하게 봐야할 숫자는 패럿이다. 위 사진에 표시한 F 앞쪽에 있는 숫자가 같아야 한다. 필자는 기존에 다른 선풍기를 고치려고 구매한 콘덴서라서 숫자가 똑같지 않다. 
패럿 숫자가 클수록 선풍기 속도가 빨라지므로 조금 더 선풍기 회전속도를 키우고 싶다면 패럿 숫자가 큰 걸 선택하는 것도 좋으나, 과열로 인한 화재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정격용량의 콘덴서를 선택하는 걸 추천한다.

전기에 대한 간단한 지식과 공구 사용법을 안다면, 적은 돈으로 약간의 에너지와 시간을 투자하면 큰 돈을 아낄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돈을 아끼는 것도 돈을 버는 방법이다. 이런 실전지식이 나중에 정말 큰 돈을 아껴줄 수 있다. 



Post a Comment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