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25평 아파트 보일러 교체 후기 (경동 나비엔)
인테리어 공사 시작한다 크하하 |
기존 보일러... 실화냐? |
이번에 서울에 내집마련을 하고 인테리어 공사를 시작하려고 한다. 인테리어 알아보느라 고생한 여자친구에게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위 보일러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보일러가 딱 봐도 상당히 오래돼보인다. 시공날짜가 무려 1999년이다. 입주할때부터 쓴 보일러다. 무려 25년을 쓴 것이다. 이것만 쓴 집주인도 대단하고 고장안나고 버틴 린나이 보일러도 대단하다.
이 집에서 못해도 5년이상은 거주할텐데 도저히 이 보일러로는 쓸 수 없을거 같아 교체를 결정했다.
보일러 제품 선정부터 설치까지 과정을 정리해두었으니 보일러 설치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은 잘 참고하길 바란다.
1. 보일러 제품 선정 및 날짜 예약
네이버에 보일러 교체 등으로 검색하면 제품별로 업체별로 많이 나온다. 보일러는 한번 설치하면 바꾸는 일이 거의 없기에 유지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A/S기사님이 가까운 곳에 있는 업체로 골랐다. 방법은 간단하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제품으로 설치하려면 경동나비엔 사이트에서 상담신청을 하면 된다. 그러면 경동나비엔 대리점 업체로 지정이 된다. 내 집과 가장 가까운 곳으로 배정해주는 듯 하다. 나의 경우에는 집에서 5분거리 보일러 대리점으로 배정해주었다.
참고로 보일러는 여러 브랜드가 있는데 귀뚜라미와 경동나비엔이 제일 인지도가 높다. 그만큼 가격도 비싸지만 품질도 보장되어 있다. 어차피 보일러는 오래 잘 쓰는 게 중요하기에 제일 인지도 좋고 A/S잘해주는 회사로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린나이, 대성 등 인지도가 낮은 보일러 제품도 있다. 가격이 10만원 가량 저렴하므로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다른 업체를 고를 수도 있겠다.
대리점에서 전화가 오면 날짜를 조율하고, 설치 당일이나 전일에 설치기사한테서 전화가 온다.
참고로 보일러의 경우 용량이 있다. 보일러 용량은 집의 면적에 따라 결정되는데, 평수 면적 기준으로 전용면적에 평당 600kcal/hr를 곱해주면 된다. 필자 집의 경우 18평이므로 600을 곱하면 약 12,800kcal/hr가 된다. 보일러 용량이 살짝 여유가 있어야 오래 쓸 수 있다. 너무 용량을 타이트하게 고르면 겨울철 난방부하를 못견디고 보일러가 고장날 수 있다.
그렇다고 또 너무 큰 용량의 보일러를 설치하면 한번 가동될때마다 너무 많은 가스가 들어가기에 난방비가 너무 많이 나올 수 있다.
2. 기존 보일러 해체
본격적으로 보일러 교체를 시작한다. 우선 기존 보일러와 연결된 배관을 분리한다. 배관 분리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물이 나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집이 오래되기도 했고 기존에 동관으로 설치되어 있어 추후에 분명 문제가 될거라는 설치기사님의 말에 오래써도 문제 없는 관으로 교체해달라고 요청했다. 요즘은 주름관을 많이 쓴다고 한다.
전용 커터기로 동관을 절단한 상태의 모습이다.
그리고 보일러 본체와 연통까지 빼준다. 워낙 설치한지 오래된 보일러라 연통이 쉽게 안빠져 애먹었다.
+막간 상식 (보일러 배관 종류)
보일러 배관에는 크게 5가지가 있다.1) 연료로 쓰이는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배관
2) 난방용 input, output 배관 2개 (추울때 바닥 뎁혀주는 뜨거운물이 들어오고 나가는 배관)
3) 직수 배관 1개, 온수용 배관 1개 (샤워하거나 설거지할때 쓰는 온수용)
3. 신규 보일러 설치
먼저 본체와 연통을 설치한다. 신제품이라 그런지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린나이 보일러와는 사이즈부터 다르다.
절단한 동관과 주름관을 연결하는 작업이다. 철을 자르는 커터가 뭔지 궁금하다.
도시가스 배관까지 연결해주면 보일러 설치 완료! 새 보일러가 들어오니 기분이 좋아졌다. 무려 장장 2시간이나 걸린 작업이었다. 해체 1시간, 설치 1시간 정도 걸린듯하다.
보일러 기사님의 훈훈한 마무리 (역시 보일러 기사님(?)) |
인생 처음 지켜봤던 보일러 설치작업이었다. 보일러 설치가 얼마나 고된 작업인지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고, 이제 보일러를 어떻게 설치하는지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자재와 장비만 허락한다면 나도 해보고 보일러 설치 해보고 싶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