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나의 일부터 제대로 하자 (Think Hard)

세이노의 가르침이라는 책을 읽어보셨나요?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부자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일(work)'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이 중요하다고만 알고 있었습니다. '부자가 되려면 주식, 부동산을 잘해야 해!' 라고 말입니다. 하지만 부자가 되기 위해 정말 중요한 건 나에게 주어진 일을 아주 잘 해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해가 잘 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세이노의 가르침이라는 책을 읽으면 '일'을 잘해야 돈을 많이 벌 수 있겠다는 걸 확실하게 느꼈습니다.

세이노의 가르침

일을 잘하려면 Think Hard 하라

아래는 세이노의 가르침 책에 나오는 일을 잘하는 게 왜 중요한지 알려주는 부분이다. 강조한 부분을 위주로 꼼꼼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가장 좋은 건 세이노의 가르침 책을 정독하는 것입니다. 이 책은 정말 여러분의 잘못된 사고방식을 송두리째 바꿔줄 것입니다. 

p.157
물론 근무 중에는 배울 시간이 별로 없을 것이다. 때문에 일과 후의 시간들을 몽땅 바쳐야 한다. 그렇게 하다 보면 어느새 그 우물터에서는 귀신이 되게 된다. 부자가 되려면 이 원칙을 평생 잊지 말라. 사람들은 자기가 잘할 수 있는 일이 따로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성격상의 문제나 기술적 분야가 아닌 이상 어느 한 분야의 일에서 새는 바가지는 다른 분야의 일터에서도 새기 마련이며, 어느 한 분야에서 귀신이 되는 사람은 다른 일을 해도 중복되는 부분이 반드시 있기 때문에 남들보다 빠른 시간 안에 귀신이 된다.

워런버핏은 2022년 버크셔 해서웨이 주총에서 한 여학생으로부터 "만일 주식을 딱 하나만 골라서 몰빵하여야 한다면 어떤 종목을 고르실 것인가요?' 라는 질문을 받았다. 학생의 의도는 그 주식을 알려 주시면 저도 투자하여 부자가 되고 싶습니다 라는 것이었고 이를 알아챈 버핏은, 학생에게 최선은 주식 투자가 아니라 어떤 일을 특출나게 잘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그게 최고의 투자라고 답한다.
일을 특출나게 잘하는 것이 바로 재가 잡히는 수준이며, 그것이 투자보다 우선한다는 이 가르침을 잊지 마라.

p.168
만일 당신이 하는 일에 양적인 변화도 없고, 질적인 변화도 없으며 당신이 갖고 있는 지식의 양에 있어서도 아무런 변화가 없다면 당신은 무슨 근거로 내년에는 수입이 늘어나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당신의 수입은 당신이 만들어 내는 부가가치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부가가치의 창출 없이는 당신이 제아무리 성실하게 노력한다 하여도 당신의 수입이 올라야할 근거가 없다.

결국 몸값의 핵심은 무슨 일을 어느 정도로 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당신의 몸값이 비싸지도 않고 부자도 아니라면 제일 먼저 투자하여야 할 대상은 부동산도 아니고 주식도 아니다. 어떤 회사가 연구개발비나 교육비를 많이 투자하면 좋은 회사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런 회사가 언제나 성공한다.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자기 투자를 하여 당신을 비싸게 만들어라. 그래야 몸값이 올라간다.


p.341
부자들의 경우는 어떨까? 대부분의 부자들은 예술가들처럼 Living에 속하는 일을 자신의 Life로 생각하며 살아온 사람들이다. 일은 일상에서 그들이 최우선으로 삼는 가치라고 할 수 있다. 나 역시 일하는 것을 그 어떤 가치보다 우선시하며 즐겨 왔다.
하지만 일 자체를 평생의 의무로 생각하지는 않았다. 나는 직원들에게 "우리가 평생 일만 하여야 하는 일개미로 태어난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강조하곤 했다.
일을 효율적으로 남들보다 더 잘하게 되면 세상에서 받는 대가가 커진다. 그 받는 대가가 쌓여 부자가 되면 그 다음부터는 일에서 벗어나 살고 싶은 대로 살 수 있게 된다. 즉 Living에 얽매이지 않아도 되는 Life가 가능하게 된다. 반대로 젊어서 Life에 투자를 많이 하게 되면 중년 이후에는 Living때문에 쩔쩔매게 되는 경우가 태반이다. 

평생을 일 중독자로 살라는 말은 결코 아니다. 언제나 내가 직원들에게 입버릇처럼 한 말이 있다. "너희가 어제 밤 늦게까지 일하였다고 내가 고마워할 것으로 기대하지는 말아라. 일 대문에 늦게 퇴근하는 사람일수록 뭔가 잘못되었음을 깨달아라. 너희는 방직기계 앞에 서서 실을 뽑아내는 노동자가 아니다. 머리를 써야 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나는 너희가 날이 갈수록 일을 빨리 마치기를 바란다. 우리 인생의 목적이 평생 일하는 데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바로 그 이유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일에 능숙해져야 한다.

 처음에 8시간 걸리던 일을 6시간으로 줄이고 남은 2시간에 추가적으로 다른 일을 수행하는 과정이 반복될 때 비로소 몸값은 계속 올라가며 경제적 자유에 좀 더 가까워지게 되기 때문이다. 일을 빨리 마치려면 머릿속에 든 것이 많아야 한다. 그러므로 제발 좀 공부해라. 반복된느 일은 개선해라. 개선 없이는 일하는 시간을 줄일 수가 없다. 

일을 8시간을 하더라도 일과 관련된 자기 계발을 추가로 하지 않는다면 미래의 넉넉한 삶은 어려울 것이다.

위 3단락은 내가 세이노의 가르침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결국 일을 잘하려면 공부해야 하고 자기계발을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내가 하는 일의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시간을 확보하고 확보한 시간만큼 생산적인 일에 시간을 더욱 투자하여 나의 몸값을 높이는 게 핵심입니다. 그러려면 몸값을 높일 방법을 생각해야 하고, 생각하려면 정보를 얻어야 하고 정보를 얻으려면 강의, 강연을 듣거나 독서를 해야합니다. 이것이 Think Hard하는 방법입니다.

 

마무리하며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돈이 없으면 대중교통을 타지도, 맛있는 음식을 사먹지도 못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돈을 외면합니다. 돈은 탐욕적인 사람이나 추구하는 가치라고 자기 자신을 정당화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투자하면 돈 벌 수 있대' 라는 말에 속아넘어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는 그만큼 돈을 절실히 원한다는 걸 방증합니다. 

돈은 절대 그냥 오지 않습니다. 내가 일한 만큼, 내가 노력한 만큼, 내가 투자한 만큼 돌아옵니다. 결국 대가 없는 보상은 없습니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얼마나 잘하느냐가 나의 소득과 나의 몸값을 결정합니다. 오늘 내가 맡은 일을 최선을 다해 해내고, 그 일을 개선하기 위해 공부하고 노력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첫걸음입니다.

 




Post a Comment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