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차량 시동 안걸릴때 - 12V BATT RESET 버튼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차를 합쳤다고도 할 수 있고,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차의 중간단계 자동차라고도 할 수 있다. 도로 환경, 거리에 따라 배터리를 쓰기도 하고, 엔진을 쓰기도 한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는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에 들어가는 12V 납축전지가 들어가지 않는다. 왜냐하면 48V이상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되기 때문이다. 

좌 - 하이브리드 배터리, 우 - 내연기관 자동차 납축전지

그래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리튬 이온 배터리를 이용해 시동을 건다. 굳이 납축전지를 추가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기아자동차에도 문의해본 결과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는 납축전지가 들어가지 않는다고 한다. 

12V BATT RESET 버튼의 원리는 간단하다. 배터리의 전원을 차량과 연결(RESET)해주는 것이다.
리튬 이온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전원 공급을 아예 차단하는 것이다. 0%로 방전시키면 매우 귀찮아진다. 이런 문제를 막기위해 일정 이하로 배터리 잔량이 내려가기 전에 전원계통을 차단하는 것이다. 그래서 차량의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것이다.


하이브리드 차량 시동 안걸릴때 - 배터리 리셋 버튼을 누른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좌측에 보면 위 사진과 같은 버튼이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위 버튼을 눌러보자. 위 버튼을 누른 후 계기판에 전원이 들어오면 시동을 걸 수 있는 상태인 것이다. 그러고 10초 안에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을 걸면 된다. 시동을 켜보니 배터리 잔량이 얼마 남지 않았었다. 아래 사진은 시동을 약 30분 정도 켜두니 절반정도 충전이 되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 잔량 확인


자동차가 있으면 시동은 매일 켜줘야 한다

필자도 이런 경우가 처음이었다. 주말에만 차를 이용하다보니 이런 일이 생긴 것 같다. 자동차는 하루에 한번씩 약 10분 정도는 시동을 켜둬야 한다. 그래야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배터리가 부족할 정도면 얼마나 운행을 안한건지... 미안하다 자동차야.

자동차는 매일 운행될 목적으로 제조되었다. 운행하면서 배터리를 충전한다. 그런데 시동을 장기간 걸어주지 않으면 배터리게 자연방전되고 너무 많이 방전되면 시동을 걸 수 있을 만큼의 전압이 확보되지 않게 된다. 특히 추운 겨울철에는 배터리 방전이 너무나 잘 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 주기




Post a Comment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