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수독오거석 -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남아수독오거석 -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1년에 사람들은 몇 권의 책을 읽을까? 통계에 의하면 1년간 책을 한 권 이상 읽은 성인의 비율이 50%가 안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알고 있다. 책을 읽어야 한다는 것을. 하지만 시간이 없다, 바쁘다, 할게 많다 등의 핑계로 책을 읽지 않는다. 사실 지하철만 타도 책 을 들고 있는 사람을 찾아보기가 거의 힘들다. 다들 스마트폰에 빠져있다. 지하철에서라도 스마트폰 대신 (물론 스마트폰으로 업무를 하는 건 예외겠지만) 책을 본다면 한달에 1권 이상은 읽을 수 있을 것이다



1. 남아수독오거석 - 남자는 모름지기 다섯 수레에 실을 만큼의 책을 읽어야 한다

절대 남자에게만 해당되는 말이 아니다. 남여노소 상관없이 모두가 책을 읽어야 한다. 5수레면 못해도 500권은 될 것 같다. 


왜 책을 읽어야 할까?


책을 통해 스스로를 교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교육만큼 좋은 투자는 없다. 근데 이 글을 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장인이다. 직장인이 자신의 업무를 내팽개치고 교육만 들으러 다닐 수 있을까? 그러기 힘들다. 

그렇다고 교육을 포기해야하나? 절대 그러면 안 된다. 그러면 지금 우리의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게 바로 독서다. 저자가 겪은 수많은 시행착오와 역경과 고난을 정리해준 것이 책이다. 그 책을 보면 우리는 간접경험을 통해 저자와 같은 어려움을 겪지 않고도 교훈을 배울 수 있다.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우리는 대부분 직장인이다. 내 시간을 팔아 돈을 얻는다. 시간을 팔려면 해당 자리에 자리를 지키고 내게 주어진 일을 해야 한다. 그 시간은 오로지 직장에 써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교육을 받아야 할까? 그게 바로 책이다. 책은 언제 어디서든 내가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준다. 

물론 정식으로 교육을 받는 게 가장 좋다. 앞서 말했듯 우리는 시간이 부족하다. 없는 시간을 쪼개쓰기 위해서는 책을 읽어야 한다. 긴시간 교육 등은 주말을 활용해야 한다. 주말에 쉬고 싶다면 평일에라도 틈나는대로 책을 읽자. 


올바른 선택을 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인생에서 성공하고 돈을 많이 벌려면 교육을 받아야 한다. 올바른 정보를 바탕으로 좋은 선택을 할 때 우리 인생은 나아진다. 우리가 30년전에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해서 지금까지 가지고 있는 선택을 한다면 지금 뭘 하고 있을까. 그런 선택을 하려면 1. 주식을 장기투자한다. 2.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잘 될 것으로 예상된다. 등 삼성전자 주식을 장기보유하는 선택을 해야 한다. 그런 선택을 하려면 나의 생각, 판단기준이 확고해야 한다. 안그러면 흔들린다. 



2. 책을 읽으면 무엇이 달라지는가

책을 읽기만 하는 것으로 인생이 바뀔까? 달라진다. 근데 더 빨리 달라지게 하고 싶다면 책을 읽으면서 나와 계속 비교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렇게 살고 있는데 나는 어떻게 살고 있나?' 끊임없이 스스로와 비교하면서 저자에게 내가 배울 점이 무엇인가, 내 인생에 적용할 점이 무엇인가를 찾는 것이다. 


사고방식이 달라진다.

성공한 사람들은 일반 사람들과 생각하는 방식부터 다르다. 버스를 타더라도, 택시를 타더라도, 식당 종업원에게, 편의점 직원에게 항상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빼먹지 않는다. 그분들이 있기에 내가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생각이 머릿속에 있다. 하지만 일반사람은 절대 이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감사하다는 마음 자체가 없다. 그런 말 한마디가 다른 사람의 기분을 결정하는 것이고, 그 기분에 따라 우리는 전혀 다른 걸 받게 될 수 있다. 

부자들과 일반 사람의 사고방식의 차이점을 나열하자면 끝도 없다. 결국 우리가 성공하고 부자가 되고 싶다면 성공한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배워야 한다. 그 방법을 배우는데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것이 바로 독서다. 물론 부자들에게 배우는 게 가장 빠르지만, 우리는 시간도 부족하고 그런 사람들을 만나기가 쉽지 않다. 그러므로 책을 읽으면서 우리의 사고방식을 바꿔보자.



내게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게 된다.

결국 책을 읽는 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새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건 생산적인 활동 중 하나다. 물론 정보를 바탕으로 무언가를 생산해내는 아웃풋도 중요하다. 하지만 인풋이 있어야 아웃풋이 나온다. 그로부터 얻은 정보를 이용해 내 인생을 바꿔나가게 된다. 우리의 시간은 한정적이다. 우리는 절대 평생 살지 못한다. 우리는 태어난 순간 죽게된다. 한정된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우리의 남은 인생이 달라지게 된다. 인생을 바꾸려면 지금 이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야 한다. 


생각이 많아진다. 아이디어가 늘어난다.

필자가 현재 쓴 지금 이 글도 책을 읽다가 남아수독오거석이라는 한자성어를 보고 글을써야겠다고 생각했다. 아이디어가 별개 아니다. 이런 글을 쓰겠다는 작은 생각도 아이디어다. 이런 아이디어를 실천하느냐 그냥 지나치느냐가 나중에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낸다. 


3. 추천하는 책 - 본깨적

책은 절대 읽기만 해서는 안된다.

책을 읽고 내가 새롭게 깨달은 것을 내 인생에 적용시켜야 한다. 

예를 들면 간다 미사노리의 비상식적 성공법칙이라는 책을 읽고 오디오북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해보자. 그러면 오디오북 서비스를 구독하여 걸어다니거나, 운동하거나, 운전할때, 출퇴근할때 항상 오디오북을 듣는 것이다. 


즉, 책을 읽고 나의 생각을 바꾸고 바뀐 생각을 실천하는 것이다. 이게 책의 본 기능이다. 

책을 읽지 않으면 오디오북을 들어야겠다는 생각 자체를 하지 않는다. 쉽게 말해 책은 우리의 생각을 바꿔주지만 그걸 행동으로 옮겨야 책을 읽은 의미가 있는 것이다.


내가 읽은 책에서 깨달은 것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잘 알려주는 책이 바로 '본깨적' (저자 박상배)


p.s 책을 보는 게 힘들다면 오디오북을 들어보자. 1년에 10만원이다. 필자도 오디오북을 항상 듣고 있다. 책보다 훨씬 쉽고, 오디오북으로 듣는 느낌은 독서를 하는 것과는 다르다. 나름의 장점이 있다. 

Post a Comment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