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다이렉션 코드로 티스토리 블로그 차단되고 복구한 후기

 리다이렉션 코드로 티스토리 블로그 차단되고 복구한 후기

필자는 블로그스팟 말고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아무래도 블로그스팟보다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접근성이 좋고 편리하기 때문에 많이들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한다. 

네이버 블로그와 다르게 html을 수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번에 티스토리에서 필자의 블로그를 차단했다. 갑자기 블로그 방문자가 0명이 되었던 것이다. 무슨일인지 여기저기 찾아보다가 필자말고도 다른사람도 이런 사례가 있다는 걸 발견했다. 

일방적으로 티스토리(카카오)에서 블로그를 차단시킨다는 게 좀 황당했지만, 그래도 얼른 해결해야 했다. 게시글 1700개가 있는 아주 소중한 블로그이기 때문이다.

블로그가 차단된 이유: 리다이렉션 코드

필자는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에 도메인을 적용하고 있었다. 2차 도메인을 만들어 한번 애드센스 승인 받아 다른 블로그에도 쉽게 광고를 게재하기 위함이다. 


왼쪽이 티스토리, 오른쪽이 도메인


그런데 한가지 단점이라면,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로 접속을 하게 되면 블로그에 광고가 나오지 않게 된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티스토리 주소가 아닌 도메인 주소로 블로그를 홍보해야 한다. 그래야 도메인 주소로 방문자가 유입이 된다. 

티스토리 주소로 방문해도 도메인 주소로 자동으로 바뀌도록 해주는 리다이렉션 코드라는 것이 있다. 

https://ikkujun.com/581 - 블로그 리다이렉션 코드 관련 내용





차단된 티스토리 블로그 복구하는 방법: 카카오 고객센터 접수


카카오에서 블로그를 차단해서 아예 블로그 방문자가 0명이 되었다. 위 그래프는 막 복구된 직후 캡쳐한 방문자 그래프이다. 아무래도 2틀동안 방문자가 없었고 URL 색인이 되지 않아 블로그 지수에 안좋은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보인다. 


블로그 차단 해제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1. 내 블로그 html 수정에 들어가서 리다이렉션 코드를 삭제한다. 

관련 내용은 해당 게시물 참조를 바랍니다. (https://ikkujun.com/581 - 블로그 리다이렉션 코드 관련 내용)

2. 카카오 고객센터에 접속한다. '블로그 제한' 이라고 검색한다. 


3. 관련 문의내용을 클릭후 아래 문의하기를 누른다.



4. 문의하기 - 문의종류 - 이용제한 - 소명 및 이의제기 순서로 클릭후 내용을 입력한다. 




5. 신청 후 기다린다. 신청하게 되면 정상 접수되었다는 메일이 온다.



위 메일을 받으면 접수가 잘 된 것이다. 영업일 3~5일 정도 걸린다고 했는데, 필자는 메일 접수 후 2틀 후에 블로그가 정상으로 돌아왔다. 

설 연휴 2틀 전에 블로그 제한이 걸려서 설 동안 블로그 먹통상태가 되겠구나 싶었는데, 다행히 연휴 바로 전 블로그가 복구되었다.

리다이렉션 코드로 인한 블로그 제한은 모두가 걸리는 것은 아닌 것 같다. 필자의 다른 2차 도메인 블로그도 리다이렉션 코드를 적용시켰는데, 지금 확인해보니 블로그가 차단되어 있지는 않았다. 아마 게시글이 많거나 블로그 지수가 좋은 블로그를 대상으로 심사를 하는 것 같다.

아무리 그래도 일방적으로 블로그를 차단시키는 건 좋지 않은 것 같다. 그래도 필자처럼 운이 좋지 않게 걸렸다면 위 방법대로 블로그 제한을 꼭 풀어주자.


Post a Comment

다음 이전